안녕하세요~ IT전문가 스마트어스입니다!오늘은 함께 IT 이슈를 살펴볼까요?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리포트 중 ‘거대 스마트워치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연합전선 구축’이라는 주제로 공부하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IT전문가 스마트어스입니다!오늘은 함께 IT 이슈를 살펴볼까요?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리포트 중 ‘거대 스마트워치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연합전선 구축’이라는 주제로 공부하고자 합니다~~!
<사진 출처 : www.freepik.com >
▲ 쓴 안드로이드 스마트 워치 플랫폼의 결말=2010년 들어 스마트 폰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오픈 소스인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컴퓨팅 제품이 넘치기 시작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워치가 등장한 것도 그 무렵이었다. 소니와 삼성, 모토로라 등 스마트 폰 업체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변형되어 넣은 손목형 장치를 조금씩 선 보인 것이다. 당시,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 폰의 도우미 장치였다. 업체의 스마트 폰과 연동하면 스마트 폰의 일부 정보를 스마트 워치에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전화를 건 사람의 이름과 전화 번호, 문자 메시지, 일정 통지, 메일 정보 등을 표시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날씨 정보를 보였다. 더 가속도계나 GPS등 다양한 센서를 내장하고 운동을 모니터링하거나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기능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가 당초 스마트 폰용 운영 체제라는 점에서 스마트 워치에 딱 맞는 옷과 할 수 없었다. 스마트 워치에 맞는 기능과 UI을 넣지 못한 데 스마트 워치의 프로세서나 센서, 배터리 등의 최적화 작업도 어려우셨을 것이다. 안드로이드가 스마트 워치에 최적화된 운영 체제에서는 없는데도 이에 따른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결국 구글도 그 때문에 결정을 내렸다. 구글이 안드로이드를 스마트 워치용으로 변형된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을 발표한 것은 2014년 5월부터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에 맞추어 스마트 워치 환경에 맞는 UI와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워치 운영 체제이다. 이 운영 체제가 발표되고 LG전자와 ASUS, Xiaomi등의 IT업체뿐 아니라 패스 르, Takhoyer, 몽블랑 등의 패션 브랜드 역시 새로운 파트너로 참여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웨어는 생각보다 큰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 했다. 안드로이드 웨어를 발표할 무렵 삼성 전자가 이탈한 데다 구글의 강력한 통제로 인한 업체가 UI을 사용자 지정하지 못하고 전력과 메모리 관리에 여러가지 문제점이 노출됐다. 여기에 건강 관련 기능의 준비도 지연되고 이용자의 선택으로 점점 멀어졌다. 구글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스마트 워치용 프로세서 최적화에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안드로이드 웨어의 인식 개선을 위한 2018년 웨어 OS(WearOS)에 이름도 바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웨어 OS를 강력히 통제하려는 관리 정책을 바꾸지 않고 구글 보조 역할을 제외하면 배터리와 기능성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그동안 시장은 웨어 OS가 아니라 태국 아젠이나 리눅스 기반의 독자 운영 체제를 갖춘 다른 스마트 워치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으나 안드로이드는 획기적인 변화를 꺼리고 시장 확장에 실패하고 시장의 주도권을 잃어 가는 경고등이 켜진 것이다.현재 스마트 워치 OS시장의 빵도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워치 OS의 점유율을 올리지 못하는 동안 스마트 워치 시장은 그야말로 다양한 운영 체제 제품이 각자의 영역을 차지하는 상황이 됐다. 우선 삼성은 2014년 기어 라이브를 마지막으로 태국 아젠(Tizen)으로 이동했다. 태국 아젠은 삼성 전자와 리눅스 재단, 리모 재단, 인텔이 공동 개발한 운영 체제이다. 삼성 전자는 태국 아젠을 스마트 워치뿐 아니라 텔레비전, 냉장고 등 삼성 스마트 가전 제품에 도입하고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활용했다. 한때 인도 저가 시장을 겨냥한 태국 아젠 스마트 폰도 선 보였지만 곧 실패하고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가전에 정착시키는 데 성공했다. 태국 아젠이 세계 스마트 워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제4분기 기준으로 10%안팎이다. 워치 OS는 2014년 애플 워치와 함께 공개됐다. 현재 단일 스마트 워치 운영 체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처음부터 스마트 워치의 같은 장치에 맞게 설계된 운영 체제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와 태국 아젠보다 이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리 음성 비서와 애플 페이, 통화 기능 및 시계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할 수 있다. 지난해 제4분기 기준 애플 워치 점유율에서 보면 4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화웨이는 스마트 워치 시장에서 삼성과 2위를 다투는 스마트 워치 업체이다. 원래 안드로이드 웨어와 웨어 OS스마트 워치를 만들었지만 미국 제재 이후 자체 운영 체제를 담은 스마트 워치를 발매했다. OS이름은 밝히지 않았지만 Linux기반의 OS으로 보인다. 확장성은 제한되지만 매우 긴 배터리 시간을 갖고 있다. 화웨이 워치의 점유율은 제4분기 기준으로 8%안팎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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開放型スマートウォッチプラットフォームに生まれ変わろうとしたが、このように10年以上力を入れてきたスマートウォッチ市場で支配力を失ってきたグーグルに特段の対策が必要だったことはこれ以上否認することは難しい事実であり、克服しなければならない現実的課題だ。 特に2018年以後、ウェアOSに対する進展がない状況でグーグルがスマートウォッチ市場に意志を持っていないような信号が随所から出てきたため、利用者もウェアOSに大きな期待をしなかった状況だった。 特にグーグルはスマートウォッチがモバイルコンピューティングの次の進化で核心だと信じているというグーグルにとって、今の市場データはあまりにも悲観的だ。 そのため、スマートウォッチ分野で弱者のイメージを固めていたグーグルに反転のメッセージは必ず必要であり、意味深長な発表をしたのが今回のグーグルI/O21だった。 当初、グーグルI/O21を展望する数多くの報告書でグーグルウェアOSに対する新しい便りがないという展望が多かったが、グーグルI/O21行事が近づくにつれ、ウェアOSに対する少なからぬアップデートがあるという予告が出てきた。 実際、グーグルI/O21のスマートウォッチ関連発表はかなり驚くべきものだった。 まず、サムスン電子がグーグルとスマートウォッチ市場で力を合わせることにした。 これはサムスン電子がタイゼンの代わりにグーグルと共に作ったスマートウォッチプラットフォームを利用するということだ。 タイゼンで昨年第4四半期に10%の占有率を持っていたサムスン電子が、その占有率をそのままグーグルと共有するということだ。ところが注目すべき点はグーグルI/O21でスマートウォッチ運営体制に対して「ウェアOS」とは言わなかったという点だ。 グーグルはサムスンと長いパートナーシップを強調し、ウェアOSとタイゼンを結合することにしたが、それをウェアOSではなく「ウェア(Wear)」と呼んだ。 事実上、ウェアOSの骨組みの上にタイゼンの一部機能とフレームワークという肉付けが予想される状況であるにもかかわらず、意図的に「ウェア」を強調した。 ウェアという名前を最後まで維持するか分からないが、少なくとも既存グーグルブランドのウェアOSではなく新しいプラットフォームというメッセージは明確に伝えた。 何よりも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は、メーカーや開発者がタイゼンと類似したウィジェット概念を適用できるようになったという点だ。 ウェアOSの最低だったUIを捨て、ウィジェットとメニュー構造をよりダイナミックに設計できるようにし、メーカーと開発者が希望するタイプのスマートウォッチアプリやサービスを入れることができるよう余裕を置いた。 ここにグーグル地図とアシスタント、ユーチューブミュージックのようなサービスも全て新しい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環境に最適化して入れる。 グーグルとサムスンが作った絵の中の龍の目に最後の点を撮ったのがフィットビットだ。 フィットビットは昨年グーグルが買収したスマートバンドスタートアップで、最近買収に対して主要国の承認を終えた後、初めてグーグルI/Oに公式登場したのだ。 興味深いことに、フィットビットは新しい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にフィットビットフィットネスアプリを提供する。 フィットビットはこの数年間、スマートバンドとウォッチで収集したデータで健康管理機能を強化してきたが、これを新しい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基盤のスマートウォッチだけを適用するのではなく、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用アプリを通じて普遍的に提供する予定だ。グーグルとサムスン、そしてフィットビットが捨てたもの 三星電子、三星電子は今回のグーグルI/O21で思いがけない大きなニュースの主人公だ。 三星電子の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への参加は、次期スマートウォッチの運営体制を変えるということだ。 これはこの8年間、育ててきたタイゼンを今後スマートウォッチに使わないという話だ。 もちろんスマートテレビやモニター、冷蔵庫は依然としてタイゼンを活用しているため、タイゼン自体を放棄するわけではないが、最も多くの活用度を備えた市場をあきらめ、グーグル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に参加した。 このような決定を下した背景は、タイゼン自体の限界より三星電子の生態系運営にさらに大きな限界を持っているためだ。 事実、タイゼン自体はスマートウォッチ運営体制として大きな問題を表わしたというより、タイゼンのための開発環境と今後及ぼすセキュリティ問題まで念頭に置いて生態系維持のためにさらに多くの資源が投入されなければならない状況だった。 スマート家電とは異なり、アプリ生態系の拡大とこれにともなう備えをしなければならない側から見れば悩む部分だ。 特に販売量が多いのに比べ、タイゼンスマートウォッチのための高品質アプリと機能を増やすのに困難が大きかった。 時計画面やストラバ、Spotifyなど、いくつかのよく知られたアプリがなかったわけではない。 だが、生態系の特性上グーグルアシスタントやアマゾンアレクサのようなAI音声秘書および音楽や地図、決済、ニュース、メッセージングなど普遍的に多く使われるサービスと技術を融合するのが難しく、開発者も不親切なタイゼン用アプリ開発ツールに不満が大きく製品販売量に比べてアプリ生態系を増やせない問題を解決するのは決して容易ではないことだった。Google Google I/O 21でサムスン電子と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を共同で作ることを発表したのは、サムスンの参加を引き立たせる一つのジェスチャーでもあるが、実際スマートウォッチ市場でウェアOSの水準を見れば、大きく言うことはない状況だ。 明らかにソフトウェア開発哲学や環境構築は、他のIT企業と比べて遅れを取らないにもかかわらず、アンドロイドウェアからウェアOSに至るまで該当製品が与える信頼がなかったのは、全面的にグーグルの問題だったためだ。 グーグルI/O21の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以前のウェアOS搭載装置は、常に性能の問題を指摘されてきた。 特にバッテリー消耗が激しく、十分な性能を引き出すことができない点はウェアOSの製品が共通して持っていた短所だった。 ソフトウェア最適化の最高能力値を持つグーグルがこの問題を解決できなかったのはスマートウォッチバッテリー関連特許など色々な問題にぶつかった可能性が非常に高いが、今回の発表で時間帯および状況別心拍センサー調整でバッテリー時間を増やしたのもフィットビットが2014年に獲得したウェアラブル心拍センサー特許(US8945017B2)を適用したことを意味するものと見られる。 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以前にウェアOSの性能にもかかわらず、ファッション業界や一部のITメーカーがウェアOSを採用したのは、メーカーに開放された使い勝手の良いオペレーティングシステムがほとんどなかった環境的要因も作用した。 おかげで多様なウェアOSウォッチは登場したが、問題は市場を率いる代表的なメーカーがないという点だ。 たとえフィットビットを買収したが、フィットビットが持つ特許とデータに比べ、それ以前の占有率はフィットビット自体の運営体制に基づいたものだったので、直ちに影響を発揮することも難しいうえに、買収承認期間中にフィットビットに影響を及ぼすことができなかったため、ウェアOS占有率は変わらなかった。 しかし、サムスン電子が参加し、グーグルが買収したフィットビットで一気に安定的な装置生態系を構築できる基盤は用意できるようになった。フィットビットグーグル買収にともなう承認手続きが終わった後、グーグル子会社になったフィットビットの歩みが公開されたのは今回のグーグルI/O21が初めてだ。 フィットビットはグーグルの子会社でありながらも依然としてグーグルから独立的に運営される少し複雑な関係に置かれているため、グーグルで直接発表せずにフィットビットがスマートウォッチ計画やフィットビットアプリの公開など今後のことを直接説明したのだ。 EUとオーストラリアなど条件付き承認によりグーグルはフィットビットで収集したデータを広告目的で活用できず、フィットビットウェブAPIを提供されるサードパーティー業者に対する接近およびアンドロイドスマートフォンの連結性を妨害する行為が制限されている。 これはフィットビットがグーグルの直接支援を受けにくく、グーグルもフィットビット事業に直接関与しにくいという話だ。 フィットビットの健康関連データを基盤にグーグルが数多くの関連商品を開発するという展望は水の泡になったわけだ。 それだけフィットビットの役割は買収後さらに重要になった。 それ以前まで独自の製品やアプリ生態系を構築していたフィットビットも、グーグル買収や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で役割を明確にしなければならない状況に置かれている。 サムスンと同様に、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を受け入れることで、独自の生態系の一部と別れを告げると同時に、ハードウェア事業を強化するか、データを基盤にサービスを強化するか曖昧さを脱ぎ捨てなければならない宿題があったのだ。 フィットビットは、次期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ベースのスマートウォッチの発売を予告すると同時に、ウェアプラットフォーム向けのフィットビットアプリを発売すると発表し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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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 구 피트 웨어 플랫폼의 향후 전망에 앞서서 설명에서 보았듯이 이번 웨어 플랫폼의 주축을 이룬 샘 그핏토 동맹은 무려 3개의 스마트 워치 생태계가 합친 놀라운 시도다. 대부분은 삼성과 구글의 협력에 주목했고 구글이 인수한 피트 비트가 앞서고 독립된 하나의 생태계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3개의 플랫폼이 하나의 통합 스마트 워치 플랫폼으로서 등장하게 된다. 구글도 이 점을 중시하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소개 초반에 통합된 플랫폼(Unified Platform)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처럼 다른 3개의 스마트 워치 생태계의 핵심 기업이 하나로 합친 것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조사할 차례다. 3개의 플랫폼이 연합함으로써 얻는 최초의 이점은 특허 동맹이다. 스마트 워치의 안에는 수많은 웨어러블 특허가 적용되고 있지만 각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에 분산되고 있다. 구글은 물론, 자회사인 피트비트, 파트너십을 강화한 삼성 모두 웨어러블 관련 특허를 다수 갖고 있었고 이것을 자사의 운영 체제와 하드웨어로 심은 것이다. 예를 들면, 피트 비트의 웨어러블 관련 특허만 무려 500개 정도를 넘는다고 파악되는데, 이러한 특허의 일부를 서로 견제하는 데 쓸 필요 없이 운영 체제에 반영하고 공유할 수 있다. 구글은 개방형으로 바뀐 웨어 플랫폼에 근거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임무를 맡는다. 물론 구글도 하드웨어를 만들 수 있지만 대립되거나 경쟁에 뛰어들보다는 웨어 플랫폼의 정착에 필요한 운영 체제와 구글 서비스 최적화, 개발자 지원에 집중하게 된 것이다. AI음성 비서, 유튜브 뮤직, 지도와 관련된 기능 최적화를 선 보이며 개발자에게 필요한 개발 방법까지 당장 구글 I/O에서 공유한 것은 거대 앱 생태계의 확대를 원하는 개발자와 독자 기능을 넣고 싶은 제조 업체에 맞춤형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자료 출처:한국 인터넷 진흥원 KISA Library최·필식/테크 G기술 작가 겸 발행인>▼ 조달청 나라 시장 종합 쇼핑몰 우선 구입 제품이란?https://blog.naver.com/smartusbiz/222416194088
[스마트 어스카드 뉴스]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구매 대상은 어떤 것이 다른가? 카드뉴스로 같이 찾아보자!안녕하세요~ IT보안 전문가 스마트어스입니다! 오늘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이 무엇인지, 그리고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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