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미바야시 사토시 지음/황혜숙 옮김/센시오
부모 자식 관계의 심리학 전문가, 미바야시 사토시의 책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제목을 보자마자 부모 입장에서 마음의 혼란이 많이 나왔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나는 독이 되는 부모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부지불식간에 아이와의 관계에서 생긴 갈등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게 했어요.<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은 부모와의 관계로 고민하는 사람, 부모의 심리적 통제로 힘들어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부모도 읽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는 부모와 겪는 갈등을 부모의 장벽이라고 부릅니다. 부모의 장벽은 부모의 과도한 억압이나 무관심 속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사로잡혀 스스로를 제약하고 괴롭히는 심리라고 합니다.폭언, 폭력뿐만 아니라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부모가 마음대로 자녀를 지배하려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의도든 그 부정적인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합니다.이직을 반복하거나 과소비하거나 사귀는 사람을 자주 바꾸는 등 부모의 문제가 연애, 결혼생활, 직장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부모의 문제가 인생이 잘 풀리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부모와의 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해야 인생이 풀립니다.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에서는 부모의 장벽을 없애는 기술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에서 벗어나는 부모 탈출 워크를 개발했습니다.부모님은 변하지 않아요. 그래서 내 마음을 대면해야 한다고 해요. 이 과정은 스스로 마음의 자유를 얻는 여행입니다. 부모로부터 자립하는 첫걸음은 내 마음속 부모의 장벽을 찾는 것입니다. 스스로는 알기 어렵기 때문에 책에 소개된 부모의 장벽 체크리스트를 통해 부모로부터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버지와 사이가 나쁠 때 일어나는 것, 어머니와 사이가 나쁠 때 일어나기를 다양한 사례로 나타내고 있습니다.부모에게 상처를 치유하고 부모의 벽을 허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계속됩니다.저자 역시 아버지와의 관계가 나빴지만 부모의 탈출 워크를 통해서 관계 개선이 이뤄지고 그 뒤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흥미로운 점은 손상된다고 그 나쁜 것이 무조건 부정적인 영향만 남긴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그 일로 꼭 득이 되었다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그 일로 다른 것이 가능했던 상황까지 생각하며 보도록 도움을 줍니다.더불어 부모의 탈출 워크를 하면서 오히려 부모로부터 많은 것을 받았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대요.부모 탈출 워크의 좋은 점은 부모와 직접 대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사과를 받으려는과 실패합니다.부모가 이미 숨진 경우도 있겠지요.부모의 탈출 워크는 부모님이 나를 이해하도록 하거나 부모의 마음을 돌리고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은 아닙니다.부모의 탈출 워크는 부모에 대한 감정을 내 마음 속에서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부모와 심리적 거리두기를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인간행동학자 존 디마티니가 고안한 디마티니 메소드를 바탕으로 개발한 부모 탈출 워크를 8단계로 하나하나 밟아 나가도록 도와줍니다.
든든한 존재인 부모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상처만 주는 고통스러운 존재일지도 모릅니다. 자신을 속박하고 있던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는 것.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합니다.관점을 바꿔보는 부모의 탈출워크를 마치면 돈, 시간, 장소, 인간관계, 건강에 대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경험과 모든 시간에 의미가 생기고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삶이 시작됩니다.나를 되찾는 감정 솔루션을 만나는 시간 <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부모의 벽을 무너뜨렸을 때, 저에게 다가올 희망이 기대되지 않습니까?부모님이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저 야마나시사토시 출판 센시오 발매 2023.09.04.부모님이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저 야마나시사토시 출판 센시오 발매 2023.09.04.부모님이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저 야마나시사토시 출판 센시오 발매 2023.09.04.